린약사) 기미 연고-1- 스티바A 부작용 사용법, 노화방지 연고 트레티노인 단종여부

Rich Lin Pharm/Medical Aesthetic

린약사) 기미 연고-1- 스티바A 부작용 사용법, 노화방지 연고 트레티노인 단종여부

리냑 2019. 9. 10. 11:11
728x90

티스토리에는 처음 포스팅하는 약 시리즈. 그 첫번째는 기미연고 시리즈이다. 리냑이라고 붙이려다 아무도 뜻을 모를것 같아서.. 차츰차츰 유입이 높아지면 리냑으로 다는걸로.

 

흠흠 아무튼, 지금 근무 약국에 피부과가 있다보니 에스테틱 약물 위주로 진행하게 된다. 내과가 있었으면 만성질환 위주로 진행되었을텐데... 그 분야는 내가 따로 공부해야지 뭐😭

 

기미연고라 하면 처방약으로 나가는 건 보통 스티바-에이크림, 멜라논크림 정도이고 좀 찾아보니 일반의약품이나 화장품처럼 구매가능한 도미나연고가 있는듯

 

 

GSK 사의 스티바 A

 

 

기미치료 뿐만아니라 주름제거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내는 트레티노인. 국내에서는 스티바A 크림이 제일 유명하다.한 때 생산 중단이라고 말도 돌았는데, 정확히 말하면 수급 불안정. 지금 근무 약국은 유통사 재고 나올 때마다 열심히 구매하는 중

 

로아큐탄의 이소트레티노인 이성질체 맞습니다. 맞고요. 다만 경구로 먹는 로아큐탄과 바르는 트레티노인의 쓰임새는 그 기전이 조금 다르다. 경구로 쓰이는 이소트레티노인의 경우 피지조절억제제로 쓰이지만 오히려 피부 건조 상태를 유발하여 주름 개선은 커녕 주름 악화 가능성이...... 반면 피부로 흡수되는 트레티노인은 피부재생을 돕는다. 트레티노인이라고 하면 뭔가 전문성 쩌는 의약품같고 막 접하기 힘든 성분 같지만 사실 주름개선 화장품이라면 거진 가지고 있는 성분이다. 다들 레티놀이라고 들어나 보셨나?..

 

 

 

주름개선 레티놀 
=트레티노인 변신 전

 

트레티노인은 비타민A를 활성화시키는 역할을 하는 성분이다. 우리가 흔히 화장품에 바르는 레티놀이 피부에 흡수되면 트레티노인으로 변환된다. 그럼 그 트레티노인이 비타민 A를 활성화 시켜서 피부노화 방지를 유도하는 것.

 

 

즉 ,레티놀 → 트레티노인 → 비타민A활성 → 피부 광노화 치료

 

트레티노인은 피부 각질을 벗겨 피부를 부드럽게 만들어주고 항노화 효과를 낸다. 레티놀이 트레티노인으로 전환되어야 이런 효과가 나는데 화장품의 레티놀은 코딱지.. 코딱지가 또 변하는 비율이 더 코딱지.. 너무 소량이다. 그래서 변환 과정을 생략하고 트레티노인을 스트레이트로 사용한다.

 

실제 임상 연구 결과 트레티노인 크림을 지속적으로 바를 경우 1달차부터 주름완화가 시작되고 4개월째 부터는 색소침착의 완화가 나타난다는 결과가 있다. 바로 이 색소침착의 완화효과를 이용해 기미제거제로 사용.

 

 

 

결과적으로 광노화에 의한

손상 피부와 콜라겐 재생 

 

 

결국 변한 피부 재생 노화 방지를 통한 회귀. 이기 때문에 굴곡이 불규칙한 주름, 기미나 주근깨와 같은 트러블로 인한 색소침착의 개선을 유도한다. 또한 장기 안전성으로 인해 부작용이 적고, 오래 사용해도 괜찮은 드문 피부 미용 제품.

 

그럼 다 쓰지 왜 안써? 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단 한가지 단점, 광과민성으로 인한 피부자극이 처음 연고를 사용할 때 진입장벽이 된다. 

 

 

광과민성으로 인한 피부자극

예민한 피부는 삼가세요

 

 

햇빛에 예민한 뱀파이어와 같은 존재라, 막 빛을 쬐어주면 홍반,발진,발열 및 피부 벗겨짐 같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자극성이 참고 억지로 사용한다고 나아지는 것도 아니고. 게다가 원래 예민한 피부에는 조금만 농도조절을 잘못해도 피부작열감이 느껴질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트레티노인 단독으로 사용하기 보다는 뒤에나올 하이드로퀴논 연고 기미연고나 하이드로퀴논 포함 기미연고를 사용하는게 피부에도 좋고 정신건강에도 이롭읍니다. 그리고 임산부는 절대 사용 금기이다. 최기형성,(기형아출산) 가능성이 있는 약물. 쓰다보니 놀라운 것은 트레티노인의 검증된 효과에 비해 그 부작용이 생각보다 치명적이거나 회생불가한 비가역적 부작용이 아니여서 놀랐다. 대부분 중단시 회복되는 발진이나 홍반 정도여서..

 

 

차츰차츰 양을 늘려가세요

 

그렇다면 최대한 부작용을 피하면서 

사용하는 방법은 무얼까? 

 

1) 가장 낮은 농도부터 시작하기

 

2)최대한 소량, 얇게 바르면서 시작하기

 

3)맨얼굴에 바르고 흡수시키기

 

4)그 위에 보습제를 두껍게 발라줘서

자극감을 줄이기

 

5)햇빛이 없는 저녁에 바르고

다음날 선크림 꼭 바르기

 

를 충분히 지켜준다면 안전하게 사용 가능하다.

 

그래도 만일 트레티노인 부작용으로 의심되는

증상이 있다면

 

1) 일단 연고 중단 후 2-3일 지켜본다.

2) 그래도 안나으면 병원에 내원한다.

 

이 두가지를 권한다.

 

 

728x90